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1인 가구. 이들을 위한 특별한 문화행사가 9월 15일, 청주 동부창고에서 열린다.
행사명은 ‘자취방위대 - 자취방은 위대하다’로, 대학생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청년학당 문화프로젝트’의 첫 행사다. 이번 행사는 청주지역 자취생들의 다양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6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동부창고 34동 갤러리실에서는 행사 하루 전인 9월 14일부터 ‘자취 백과사전’이라는 전시가 열린다. 이곳에서는 로망이 담긴 자취방을 재현한 공간과 자취 생활 꿀팁을 제공한다.
행사 당일에는 자취생이 직접 만든 물건이나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중고제품을 팔고 사는 플리마켓 ‘자!취향대로’와 책 〈호모자취엔스〉의 저자인 노수봉 작가를 초청하여 자취 생활 노하우를 듣는 특별강연 ‘자취 시그널’이 진행된다.
이 밖에도 자취 생활에 품격을 높이는 원데이클래스 - ‘자!취향저격’, 자취음식대결 - ‘자취 한그릇’, 그리고 버스킹 공연과 경품 추첨이 함께하는 자취 공감 토크쇼 - ‘자!취하라 파티’가 진행된다.
또한, 관람객은 ‘자취방위대에 가입하라’라는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다. 이벤트에 참가한 관람객은 주어진 각 미션을 성공하면 소정의 상품을 받을 수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득한 ‘자취방위대 - 자취방은 위대하다’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현재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홈페이지(www.cjculture.org)와 동부창고 홈페이지(www.dbchangko.org)에서 각 프로그램의 사전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각 홈페이지의 ‘자취방위대’ 공지 참고.
에디터_ 허영은(yeheo@jun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