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패션 | 리뷰

이렇게 세련되고 예쁜 생활한복 봤어?

2018-04-13

 


 

요즘 인사동을 따라 경복궁역을 걷다 보면 한복을 입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된다. 전통 의상을 경험하는 외국인부터 생활한복으로 멋을낸 사람들까지. 한복은 명절에나 입는다는 편견은 이제 버려질 때가 됐다.

김재은 대표가 이끌어가는 생활한복 브랜드 한땀한땀은 전통 한복이 가진 아름다움은 고스란히 간직하면서 젊은 감각을 입힌 디자인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토록 트렌디하고 세련됐는데 한복이라니, 매일매일 입고 싶어진다.

 

분홍이와 초록이 커플한복©한땀한땀 생활한복

분홍이와 초록이 커플한복©한땀한땀 생활한복


 

안녕하세요. 한땀한땀 생활한복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한땀한땀이 장인의 한땀한땀 그런 의미인가요?

네, 맞아요. 정확해요. 한땀한땀은 아주 정성스럽게 만든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어 정한 이름입니다. 

한복은 우리의 전통 의복이에요. 하지만, 요즘은 불편하다는 외면 받고 있어요. 한복은 체형의 단점을 보완해 줄 뿐만 아니라 곡선의 미가 살아있어 입는 사람을 정말 예쁘게 만들어 줘요. 이런 전통 의복을 사람들이 평상시에 입고 다닌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럴려면 우선 편하고 예뻐야 해요. 한땀한땀은 말그대로 생활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생활한복을 만들고 있습니다.

 

봄날 시리즈 中 “오후의 꽃밭”©한땀한땀 생활한복

봄날 시리즈 中 “오후의 꽃밭”©한땀한땀 생활한복

 

이름은 직접 정하신 건가요?

네, 후보도 없었어요. 한번에 결정했어요.

 

생활한복을 만들게 된 계기가 있나요?

힘든 입시 기간을 보내던 중이었어요. 그때 생활한복 붐이 일었어요. 텔레비전이나 신문 같은 매체에서 많이 소개되었어요. 저도 예쁘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어요. 그러다가 한날 지하철에 탄 여성분이 남들과 다른 옷을 입었어요. 아무리 봐도 기성복은 아닌데, 너무 예뻐서 자꾸 눈이 갔어요. 

알고 보니 생활한복이었어요. 남들처럼 무심히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데 머리를 한 대 맞은 거 같았어요. 저렇게 예쁜 생활한복을 사람들이 많이 입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기존의 한복과도 어른들이 입는 개량한복과도 다른 매력이 있었어요. 

 

네츄럴무드 男저고리-카키©한땀한땀 생활한복

네츄럴무드 男저고리-카키©한땀한땀 생활한복

 

바로 창업을 기획하셨나요?

하나둘씩 생활한복 브랜드가 생겨나고 있었어요. 브랜드 대부분이 ‘한복을 일상생활에도 입자’ 이런 슬로건을 내걸었어요. 그런데 아이러니하게 고가의 제품들이 많았어요. 저고리 하나에 십만 원대가 넘어가는 제품들이 많았어요. 물론 비싼 이유가 있겠죠. 하지만 생활한복이라면 좀 더 합리적인 가격대였으면 했어요.

그래서 정말 일상에서 쉽게 사서 입을 수 있는 가격의 생활한복을 만들자는 생각으로 시작했어요. 제가 도전정신이 강해요. 그래서 옷을 만들어본 경험은 없지만 무작정 시작했어요.

 

몇 살 때 시작하신 건가요?

20살 때 시작했어요. 지금 22살이니 횟수로 3년째 접어들었어요. 

 

정말 청년사업가네요.

그런가요. 하하

 

봄날 시리즈 中 “오후에 꽃비”©한땀한땀 생활한복

봄날 시리즈 中 “오후에 꽃비”©한땀한땀 생활한복

 

디자인 영감은 어디서 얻으시나요? 또 다른 브랜드와 다른 점이 있다면요?

예쁘고 편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전통적인 한복에서 이어졌지만, 일상에서 입으려면 트렌디함을 잊으면 안 돼요. 그래서 TV와 인터넷 특히 SNS를 많이 보고 디자인에 반영해요. 이번 봄 신상품도 요즘 유행인 시폰 소재를 사용했어요. 거기에다 시즌을 상징하는 꽃무늬를 적용했죠. 이런 트렌드를 잘 반영하는 것이 저희 한땀한땀이 다른 브랜드와 다른 점이라고 생각해요.

또 한복 저고리는 고름으로 묶는 것이 가장 예뻐요. 그래서 고름 매는 법을 알기 쉽게 이미지로 만든 설명서를 동봉해드려요. 

 

펜톤퍼플 허리치마©한땀한땀 생활한복

펜톤퍼플 허리치마©한땀한땀 생활한복

 

지난겨울 선보인 남성용 체크무늬 상의도 젊은 감각이 잘 반영된 한복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맞아요. 전통 한복은 명주, 양단 같은 원단으로 만들어 세탁과 보관이 어려워요. 하지만 기성복과 같은 원단을 사용하면 세탁이나 보관이 쉽고 유행에 뒤처지지도 않아요. 

 

한복이 익숙하지 않은 젊은 세대에게 다가가기 위한 전략이 있을까요?

SNS인 것 같아요. 현재 젊은 사람들이 정보를 접하는 게 인터넷이잖아요. 특히, SNS는 정보를 전달하는 속도가 빠르고 파급력도 대단해요. 그리고, 사진에도 정성을 들여요.

오프라인에서 직접 보고 사는 제품이 아니니깐 사진을 통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전달하려고 해요. 또 저희 한복의 아름다움이 그대로 반영되도록 신경을 써요. 모델들도 그런 기준에서 선정하고요.

 

원단부터 디자인까지 모두 직접 하는 건가요?

네, 제가 원단 구매부터 디자인까지 모두 해요. 머릿속으로 생각한 디자인과 어울리는 원단을 찾기도 하고 마음에 드는 원단을 보면 디자인이 떠오르기도 하죠.

 

파랑파랑 커플한복©한땀한땀 생활한복

파랑파랑 커플한복©한땀한땀 생활한복

보라미 男저고리©한땀한땀 생활한복

보라미 男저고리©한땀한땀 생활한복

 

 

관심은 있지만, 막상 한복을 입기 망설이는 이들이 많을 것 같아요.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까요?

과감하게 도전해 보는 것이 좋아요. ‘한복은 올드하다’ ‘명절에만 입는다’는 선입견이 있어요. 그런 생각은 접어 두고 도전해야 해요. 그럼 의외로 세련되고 개성적인 모습에 반하게 될 겁니다. 한복은 체형에 상관없어요. 오히려 체형을 보완해주죠.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을까요? 

아주 오랜 단골이 계세요. 체형이 조금 통통한 분이에요. 예전에는 자신감도 없고 길거리에서 체형에 대해 험담하는 소리에 상처도 많이 받으셨데요. 그런데 저희 생활한복을 입고 나서부터는 사람들이 험담이 아닌 칭찬을 많이 한다고 해요. “예쁘다”는 말부터 “잘 어울린다.” “어디서 구입했냐?” 등 좋은 이야기만 들어서 자신감을 되찾았다고 해요. 지금도 꾸준하게 저희 제품을 구매하세요.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요. 

 

꽃분홍 양단 허리치마©한땀한땀 생활한복

꽃분홍 양단 허리치마©한땀한땀 생활한복

연애운©한땀한땀 생활한복

연애운©한땀한땀 생활한복

 

 

앞으로 어떤 작업을 선보일 예정인가요?

브랜드를 처음 시작했을 때는 노리개 같은 액세서리도 만들어서 팔았어요. 반응이 좋았는데 원단 구매부터 디자인, 배송까지 모든 일을 거의 혼자 하다 보니 더는 만들지 못하고 있어요. 좀 더 브랜드가 안정적인 궤도에 올라가면 다시 만들어보고 싶어요. 

그리고 더 다양하고 트렌디한 제품을 많이 선보일 예정이니 계속해서 많이 사랑해 주셨으면 해요.

 

봄날 시리즈 中 “오후의 수채화”©한땀한땀 생활한복

봄날 시리즈 中 “오후의 수채화”©한땀한땀 생활한복

봄날 시리즈 中 “오전의 수채화”©한땀한땀 생활한복

봄날 시리즈 中 “오전의 수채화”©한땀한땀 생활한복

 

에디터_ 김영철(yckim@jungle.co.kr)

사진제공_ 한땀한땀 생활한복(hanttam.or.kr)

 

 

facebook twitter

#패션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