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월드리포트

유리와 빛으로 실내를 디자인한다. FontanaArte

우승현  | 2004-02-13


이태리 조명선두 주자중의 하나인 FontanaArte는 FontanaArte 그룹 중의 한 회사이다.
우선 FontanaArte의 역사를 소개하자면..
FontanaArte는 1932년 건축가인 Gio Ponti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 회사가 유명해지기 시작한건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태리 밀라노의 Duomo 내부의 스태인드 글라스를 장식하면서 부터이다.

건축가인 Gio Ponti는 유리를 사용하면서, 실내를 구성하는 요소로 유리가 중요한 핵심을 제공해준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하였다. 이 감각으로, 많은 주택의 중요한 실내장식 속에 유리로 된 제품들을 사용하면서, 참된 소품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또한 동시대의 건축가인 Pietro Chiesa와 함께 작업을 하면서, FontanaArte의 이미지는 더더욱 성장되어갔다.

1979년, FontanaArte는 기업에 Carlo Guglielmi를 영입하였고, 그는 FontanaArte의 대표적인 관리자로서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이 무렵 회사는 2가지의 회사로 재 구성되어져야 된다는 사내의 방침에 의해서 건축분야와 유리를 사용한 실내장식분야로 나뉘게 되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함께 FontanaArte와 작업해온 건축가들을 살펴보면,
Gae Aulenti(Art director), Pierluigi Cerri(카다로그, 브로우셔, 광고, 기업 이미지를 담당), Piero Castligioni(조명기술 조언), Daniela Puppa와 Franco Raggi(전시장, 간행물, 장비, 공연 등을 기획, 특히 Milano와 Los Angeles의 쇼룸의 기획하였음).
그들 외에도, Vittorio Gregotti, Stephen Holl, Vico Magistretti, Renzo Piano, Umberto Riva, Alvaro Siza, Ettore Sottsass가 있다.
이 모든 건축가들은 상업적인 관계보다는 순수하고 친밀하게 FontanaArte를 위해 디자인 했으며, 그 결과, 최고의 디자인 질을 인증 받는 제품들을 낳았다. 이것은 FontanaArte가 기획과 아이디어의 온상지였을 뿐만 아니라 제작력 있고 상업적으로 성공한 기업임을 의미한다.


1993년, FontanaArte는 Candle collection을 인수했고, Candle collection은 유행에 민감하고, 고품질에 관심있으며, 기존의 FontanaArte의 최고의 질을 좋아함과 동시에, 저가를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들을 촛점으로 하여 디자인 정책을 펴나갔다.

늘 기술적인 것과 새로운 재료를 재발견하는 Candle사의 제품기획은, Bergo e Peracchio, Luisa Calvi-Mauro Merlini-Carlos Moya, Mario Falci, Piero Russi, Carlo Tamborini, Paolo Zani 같은 실력 있는 젊은 건축가들에게 맡겨졌다.

같은 해에 오늘날 L'Arredo e gli Oggetti di FontanaArte라고 부르는 Schopenhauer라는 회사를 창립하게 되었다. 창립목적은 기술적이고, 높은 실내장식을 실현하는 것이었다.

1996년, FontanaArte는 Naskaloris 상표를 구매했고, 10월엔 다양한 기술적인 모든 제품을 포함하고, 가구시장에서 기본적인 공략의 구조로써 사용되어질 Tecnica 분야를 창립했다. Tecnica 창립의 중요한 의의는 건축가인 Gae Aulenti, Piero Castiglioni, David Chipperfield, Harry e Camila, Matteo Thun의 디자인, 그리고 Merit의 스튜디오의 디자인을, 이 상품들의 발전 속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1997년에는 시장과 상품사이에서 최고의 연결고리의 필요성과 상표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회사의 Managing Director 인 Carlo Guglielmi는 모든 조명 콜렉션의 art 디렉터의 역할을 책임졌다.
같은 해 11월에는 이태리 밀라노 도시 중앙에, 1000평방미터의 전시장과 작업장의 기능을 갖춘 via S. Margherita 4라는 거리에 FontanaArte의 새로운 Show Room이 발족되었다.
이 공간은 디자인, 예술, 건축분야의 만남과 사건의 장 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품을 표현하는 공간으로 쓰여지고 있고, 전시장 디자인은 Piero Russi와 Franco Raggi가 설계하였다. 또한, FontanaArte는 세계에 눈을 돌렸고, 그것은 Los Angeles에 Show room과 지사를 가진 FontanaArte U.S.A를 설립하게 하였다.



1998년 9월에는, 기능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장식으로서, 주택에 필요한 아이템에 맞추어서 새로운 FontanaArte 상품들의 다양화를 시도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Monique, Bonadei, Mario Falci, Daniela Puppa, Piero Russi, Ettore Sottsass, Paolo Zani 와 같은 많은 건축가들의 이름을 나타냈다.

현재 FontanaArte의 그룹은 다음과 같은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FontanaArte
주요 재질인 유리를 사용하고, 대다수가 주택을 위한 조명 콜렉션.
Candle
모든 소재를 사용하면서 조명제품의 선택을 증가시키는 브랜드. 젊고, 요구가 많은 사람들을 위한 분야. Candle의 범위는 Naskaloris 조명을 포함하고, 사무용 조명분야로 잘 알려져 있다.
Tecnica
개인용과 공동용을 위해서 디자인과 기술을 하나로 엮는 조명기구의 범위.
L'Arredo e gli Oggetti di FontanaArte
좀더 예술적인 가구디자인, 제품, 소품을 제시하는 사업분야.

FontanaArte는 각종 세미나를 개최하고, 건축가 뿐 아니라, 각 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정보 공유의 장을 열기도 한다. 또한, 조명에 관한 내용 외에 실내 인테리어, 환경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배움의 장을 제공하기도 한다.
작년 하반기에는 4회의 실내 인테리어에 관한 세미나가 있었는데, 그 중 Floor Design을 주제로 건축가인 Pietro Castiglioni가 연설한바 있다.

조금 아쉬운 것은 밀라노 쇼룸에는 아주 소수의 L'Arredo e gli Oggetti di FontanaArte 회사 제품만이 있다는 것이다.
본사는 밀라노에서 조금 떨어진 외곽도시인 Corsico라는 곳에 있는데 그곳에는 FontanaArte그룹의 4개사가 모두 집결되어있다. 또한 공장과 창고도 겸비하고 있고, 일년에 연중행사로서 1번이나 2번은 50%~30% 정도, 약간 유행이 지난 제품(조명과 가구)을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할인하기도 한다. 이 때가 되면, 이곳저곳에서 사람들이 몰려와서 장사진을 이룬다.
이 곳에서는 L'Arredo e gli Oggetti di FontanaArte 회사 제품인 가구를 쉽게 만날 수가 있다.
이것으로 FontanaArte의 소개를 마칠까 한다.

FontanaArte spa. 홈페이지: www.fontanaarte.it
밀라노 전시장 주소: via S. Margherita 4, Milano.
밀라노 전시장 tel: +39 02 86464551
밀라노 전시장 Fax: +39 02 86463913
밀라노 전시장 mail: showroom@fontanaarte.it

본사 주소: Alzaia Trieste 49, 20094 Corsico (MI)
본사 tel: +39 02 45121
본사 Fax: +39 02 4512660
본사 mail: info@fontanaarte.it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