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프로덕트 | 리뷰

포베온 X3센서의 전설은 계속된다

2003-12-23


Foveon® X3™ 센서 탑재
SD10은 SD9의 뒤를 이어 Foveon® X3™를 탑재했다. 센서에 있어서 한가지 달라진 점이 있는데, 기존에는 3층으로 이루어진 각각의 픽셀이 하나의 색만 받아들였던 것과는 달리 RGB 칼라를 각각의 픽셀에서 인식한다는 점이다.
기존의 방식을 채택하던 이미지 센서들은 각각의 픽셀에서 색상 정보의 2/3는 각 픽셀에서 차단되었으며 이것을 보상하기 위하여, 사라진 색 정보는 컬러 interpolation 이라는 복잡한 과정을 통해 산출 되는데 이 과정에서 부정확한 컬러와 이미지 디테일의 손실도 가져온다. 그러나 Foveon X3® 에 의해 구동 되는 Sigma SD10 은 모든 컬러를 각각의 픽셀에서 포착하기 때문에 색 정보를 정확히 재현할 수 있고 해상력도 좀더 강화 되었다.


RAW 파일 포맷으로 저장
SD10의 RAW 데이터 저장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RAW 데이터의 손실 없는 압축 방식은 이미지의 품질 저하를 해결하고 원본 이미지 품질과 디테일의 손상 없이 원본 파일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RAW파일포맷으로 촬영할 때 해상도 선택을 HI 모드(2268x1512x3 layers), MED 모드(1512x1008x3 layers), LOW 모드(1134x756x3 layers) 세가지로 할 수 있다. 3층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어서 다른 파일 포맷으로 변환하여 저장할 때 두배까지 사이즈를 화질 저하 없이 저장 가능하다. 그러나 SD9과 마찬가지로 JPEG와 같은 파일용량이 적고 사용하기 편한 이미지 파일로 촬영할 수는 없다.


센서의 먼지 침투를 막아주는 필터 내장
대부분의 디지털 SLR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바디에 먼지가 들어가는 취약점이 있다. 먼지가 렌즈 마운트를 통해 들어갈 경우 이미지에 눈에 거슬리는 까만 점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럴 경우 포토샵등을 이용해 삭제 할 수 도 있지만 손상이 될 위험이 있다. SIGMA SD10의 먼지 보호 덮개는 이미지 센서에 먼지가 들어가서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는 필터가 렌즈 마운트 부에 장착되어 먼지가 붙더라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먼지 때문에 겪는 불편함이 거의 없다.



시야율 100%의 뷰파인더
SD10의 뷰파인더의 시야율은 스펙 상에 가로 98%, 세로 97%라고 나와 있지만 실제 눈으로 보이는 범위는 100%를 넘는다. 뷰파인더의 형태가 일반적인 카메라와는 달리 짙은 회색으로 표시되는 실제 촬영 범위 바깥부분과 실제 촬영되는 범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시야율은 100%라고 봐도 전혀 문제가 없다. 짙은 회색 부분과 실제 촬영부분의 경계면이 확실히 표시 되어 있어서 불필요한 부분이 촬영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보다 간편해진 배터리 사용
SD10 은 기본적으로 두 개의 CR-V3 리튬 배터리 또는 4 개의 “AA” 니켈수소 배터리를 사용한다. SD9는 이두가지 배터리 이외에 추가로 CR-123A 배터리를 사용했는데, 충전식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추가로 배터리를 구입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완전히 해소해 주었다.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배터리 팩은 4 개의 CR-V3 배터리를 장착하거나 8 개의 AA 배터리를 장착해 최대의 촬영 시간을 위한 충분한 전원을 공급하며. 실내에서 장시간 촬영하거나 이미지 전송을 위해 카메라를 사용할 때는, AC 어댑터를 사용하면 된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한 이미지 편집
SD10 은 저장된 RAW 이미지 파일의 편집을 위해 SIGMA Photo Pro 2.0을 사용해야 한다.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화이트 밸런스, 노출, 컬러 밸런스, 콘트라스트 이미지 보정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X이전 버전과 다른 점은 이미지 저장 시 수정한 결과를 또 다른 X3F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떻게 수정을 했었는지 정확히 재확인 가능하고 추후에 적용할 때도 편리하다. Auto adjustment모드는 스스로 RAW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값을 찾아내는 것이며. Custom 모드는 노출, 콘트라스트, 쉐도우, 하이라이트, 샤프니스, 채도 등을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모드다. 또한 2.0버전에는 X3 Fill Light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데 디지털 카메라가 필름카메라에 비해 재현력이 떨어지는 하이 콘트라스트 노출 또는 역광 사진의 이미지 등에서 정확한 톤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다.


ISO 감도 선택 범위가 넓어졌다.
Default(기본값) 또는 Normal 모드에서 SD10 의 ISO 감도는 100, 200, 400 그리고 800 까지 설정 가능하다. 그리고 확장 모드를 선택하면, 1600 까지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참고로 SD9의 감도 선택 모드 범위는 400까지 였었다. 노이즈의 발생량은 이전 모델인 SD9에 비해 상당히 줄어들은 편이었고 ISO 800 정도까지는 타 D-SLR과 견주어도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았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2004년 1월호 별책부록을 기대하시길..
SD10에 대한 이야기 뿐만 아니라 시그마의 렌즈에 대한 이야기 또한 디지털 카메라 유저라면 관심이 많은 부분이기 때문에 이 짧은 페이지 안에서는 간단한 소개 정도로 마치기로 하겠다. 대신 2004년 첫 번째 디지털 캐치의 별책부록을 통해 한번에 다 보여주도록 하겠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