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3-17
인체 중 가장 아래, 발. 원하는 곳으로 우리를 이끌어주는 발은 저 아래에서 무거운 몸을 지탱해주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걷고 뛰며 하루를 보내는 사이 발은 피곤에 지친다. 신발의 기능은 그래서 더 중요하다. 일생생활에서도 이러한데 하물며 운동이나 등산을 할 때 발을 보호하는 것은 더더욱 중요하다.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16번째 성공사례로 쎄비오의 축구화와 등산화를 살펴본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
16 쎄비오 각반일체형 축구화·등산화
기업개요
․개발기간 : 2005. 6 ~ 2005. 8(90일)
․디자인비용 : 60,616천원
․디자인개발지원 : 세올디자인
․대표자 : 전영일
․주생산품 : 축구화, 등산화, 골프화
․종업원 수 : 8명
․설립연도 : 2005년 4월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무역센터 트레이디타워 4202호
각반일체형 신발은 내부에 앵클가드를 부착하여 착용감과 활동성을 극대화 하면서도 발목부상을 막아주는 효과가 뛰어남. 특허로 보호받고 있는 혁신적인 발목지지 기능과 가볍고 편안한 착용감(着用感)으로 축구화,
농구화, 야구화, 등 모든 스포츠화에 적용할 수 있음
디자인 전략
① 현재의 시장 상황에 따라 수요층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과 이해도를 높이고, 이에 따른 트렌드 형성과 디자인/제품개발/마케팅 등의 다양한 글로벌 마케팅 실현과 브랜드관리
- 현대적, 패션적인 디자인 창출
- 소비자 구매욕구 극대화
- 궁극적으로 디자인경영의 핵심 전략화
② 다양한 상품에 앞서 시장과 상품의 차별화를 지닐 수 있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디자인개발/브랜드의 혁신성(革新性) 추구
③ 보유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디자인 개발과 시장접근을 통한 국내신발산업계 기업 및 종사자간의 효과적인 교류/협력으로 시장에 맞게 대응
디자인 개발과정
① 기획단계
② 개발 및 상품화 단계
- 세계적으로 유행중인 디자인과 선도적(先導的) 컬러 트렌드 분석 및 적용
- 소비자 유형별 디자인 분석을 통한 디자인 콘셉트 차별화
기업개요
① 개발성과
- 매출액 증가 및 고용창출 5명
- 2006 산업자원부 산업기술혁신대상 수상
- 2006 우수디자인상(GD) 수상
- 2006 석세스디자인(SD) 선정
- 북미 Cover the World사와 수출 계약 체결 (25만불)
· 신발에 부착하는 발목지지대, 발목지지대가 부착된 신발(특허)
· 발목 보호부가 구비된 스포츠화(특허/실용)
· 안전성 및 수명을 향상시킨 스포츠화(실용)
· 신발 끈 풀림이 용이한 스포츠화(실용)
· 펌핑 수단이 구비된 신발 깔창 및 그를 가지는 신발(실용)
② 기대효과
- 해외 바이어들에게 적극적으로 런칭 → 초기부터 많은 관심 표명
- 유럽 대형 유통체인점인 Miles Fashion과 공동 마케팅 방안협의
→ 라이센스, 제품공동생산, 공동 마케팅에 관한 합의 (라이센스료 : 70만 유로)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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