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1-08
이전 연재에서 분석한 리큐드 제작기법을 촬영 소스가 아닌, 직접 표현할 수 있는 트랩코드사의 플러그인 Form이 새롭게 발표되었다. 이 플러그인 연구를 통해 컨셉트에 맞는 플러그인 접근방법을 모색해 보자. 이전에 촬영을 통해 얻은 촬영소스를 알파 값을 조율해서 모션그래픽스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를 위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촬영을 통한 접근은 영상 디자이너로서 당연한 것이며, 플러그인을 통한 제작은 차후의 방법이다.
글 | 최석영 제로원디자인센터 모션영상과정 강사
애프터 이펙트 플러그인은 몇백 개가 넘으며, 단일 이펙트로 말하면 몇천 개가 넘는 플러그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모션그래픽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아무 계획 없이 플러그인을 모으고, 무작정 공부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플러그인은 방대하며, 그 플러그인이 제공한 Preset보다는 응용작업과 실무활용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펙트 연구가 기본이며, 이펙트 연구가 끝났다면 고급플러그인(실무활용도가 높은 플러그인을 지칭)을 먼저 공부하며 접근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트랩코드사의 8개의 플러그인은 활용도가 가장 높은 플러그인에 포함되며, 3D 비주얼 이펙트에서 표현되는 부분이 카메라와 라이팅을 적용하며 표현되고 있어 가장 연구 가치가 높은 편이다.
플러그인 작업할 때 잊지 말아야 할 몇 가지는 아래와 같다. 기본 모션이 부족함이 없는가?스토리텔링에 어울리는 이펙트인가? 이펙트 R&D는 충분히 진행했는가? 자연스럽게 합성했는가? 누구나 만들 수 있는가?
플러그인은 이펙트의 범주에 들어가지만 이펙트는 마치 조미료와 같아서 많이 사용되면 느끼해져 영상 자체의 맛을 흐리게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플러그인은 꼭 필요한 부분에 데코레이션이나 비주얼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역시 결론은 이펙트로 무엇을 하기보다는 스토리텔링으로 풀어가며 비주얼을 통해 강화하는 것이 기본이다.
www.redgiantsoftware.com/demos.html에서 Form 플러그인 데모버전을 받을 수 있다. 다른 플러그인 데모버전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미리 데모버전을 받아서 테스트하고 연구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싶다. 렌더링시 X 표시되는 것을 빼고는 모든 기능이 표현되기 때문에 제약 없이 연구할 수 있다.
그럼, 간단한 워크플로우를 배우며 접근하여 보자.
애프터 이펙트를 실행하고, 합성 세팅을 한다. 메뉴에서 Composition > New Composition을 선택한다. 합성 세팅작업은 출력물을 미리 염두에 두고 잡는 중요한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부터 미리 기획되어 있지 않으면 좋은 작품이 나오기 힘들다.
메뉴에서 Layer > Soild Layer를 선택한다. 애프터 이펙트는 레이어 방식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레이어가 존재해야 이펙트 및 다른 작업이 가능하다. 다른 방식으로는 노드 방식의 프로그램이 있다. 노드 방식은 여러 노드들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마야, 쉐이크이다.
메뉴에서 Effect > Trapcode > Form 을 선택한다. 플러그인은 보통 회사명으로 이펙트 목차에 정리되며, 어떤 플러그인은 각각의 목차에 자동으로 세트업되기도 한다. 트랩코드사의 플러그인은 트랩코드 목차에 포함된다. 이제 Form을 적용한다.
플러그인은 보통 적용하면 적용된 결과물이 나타나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옵션을 조율해야만 이펙트가 적용된 결과물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Form은 고급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많은 옵션과 복합레이어(다른 레이어를 소스로 사용)까지 선택하여 작업할 때 원하는 결과물이 나온다. 다음은 Form을 적용한 화면이다.
트랩코드사의 사이트에서 지원해주는 도움말 안에 Preset을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모션그래퍼로 중급단계에서 고급 단계로 발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기술적인 발전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공간표현: 카메라모션, 라이팅제어
- 익스프레이션의 효과적 연동
- 고급 플러그인의 비주얼 표현
위의 세 부분이 가능하게 되면 기술적인 부분에 많은 발전이 있을 것이다. 도움말은 아래의 사이트에 가면 볼 수 있으며, 플러그인 중 도움말과 트레이닝이 가장 잘된 플러그인이 트랩코사의 플러그인이다.
이펙트 컨트롤상에서 Form > Animation Preset > RedShard_loop3s를 선택한다. 초보자 및 빠른 결과물을 만들 때 트랩코드사에서 지원하는 것이 Preset이다. 또한, Preset는 작업자가 R&D한 값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작업 및 좋은 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다.
이펙트 컨트롤 창에서 원하는 부분을 조율하여 색상 및 애니메이션을 제어할 수 있다. 특히, Fractal 부분을 연구하면 자연스러운 여러 표현이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파티큘러를 이용하고 있으며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렇게 플러그인을 통해서 리큐드에 접근하는 방법 말고도 마야의 Fluid Effect를 이용하여 접근하는 방법을 리서치하여 만나게 될 것이다. 마야의 Fluid Effect는 리큐드 효과뿐만 아니라 불, 바다 등 다양한 다른 정보도 있다. 2D 파티클 프로그램인 일루전을 통해 만들 수도 있다. 일루전은 쓰기 편하고, 렌더링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모션그래퍼가 알아야 할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이러한 리서치 및 테스트 영상을 다시 Form 플러그인과 같이 연동하여 사용할 수도 있으며,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언제나 컨셉트에 가장 잘 맞는 비주얼을 찾기 위해서 플러그인 및 여러 분야를 리서치하여야 한다. 과도한 이펙트 사용보다는 컨셉트에 맞게 스토리텔링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펙트를 사용해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