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리뷰

대한민국 브랜드 디자인 헤쳐모여!

2010-02-03


전국을 다니면서 만날 수 있는 것이 노래 실력과 개인기 자랑만은 아니다. 각 자치단체마다 심볼마크와 로고, 슬로건과 마스코트를 경쟁적으로 앞세워 지역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과연, 경쾌한 ‘딩동댕’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디자인은 몇이나 될까. 서울에서 제주까지 대한민국 브랜드 디자인을 모아 보았다.

에디터 이지영 (jylee@jungle.co.kr)

특별시
서울
- 한글 ‘서울’을 산, 해, 한강으로 나타내면서 전체적으로는 신명 나는 사람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인간 중심도시를 지향하는 서울을 상징한다. ‘Hi’는 전 세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영어 인사말로 지구촌에 밝고 친근한 서울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다양하고 활기찬 서울의 매력을 표현한 것이다. ‘High’와 동음으로 대한민국의 수도를 뛰어넘어 지구촌 시대의 세계 대도시 간 경쟁에서 서울이 나아가야 할 비전을 제시한다.
- ‘해치’는 서울이 갖는 역사적 전통성과 문화적 고유이미지를 표현한다. ‘시비와 선악을 판단하여 안다고 하는 상상의 동물’로 화재나 재앙을 물리치는 신수로서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광역시
01. 대구
- 대구를 에워싸고 있는 팔공산과 낙동강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으로 미래지향적인 진취성과 세계지향적 개방성을 추구하는 활기에 가득 찬 도시 이미지를 표현했다. ‘Colorful Daegu’는 색채가 ‘다양한, 다채로움’을 의미하여 젊고, 밝고, 멋지고, 화려하고, 활기찬 도시 이미지를 제공하여 발전적인 대구를 나타낸다.
- 한국의 전통적인 ‘비천상(飛天像)’ 문양의 미적 감각을 21세기 세계적 섬유패션도시로 발전하고자 하는 대구시의 이미지와 조화되게 형상화한 것으로서 섬유패션도시를 상징하는 ‘패션이’로 이름 지었다.

02. 대전
- ‘It's Daejeon’은 가장 살기 좋은 도시가 바로 대전이라는 감탄사다. ‘It’s’는 삶이 재미있고 풍요로운 도시(Interesting), 전통과 다양한 문화의 도시(Tradition & Culture), 과학과 미래의 도시(Science & Technology)의 이니셜이기도 하며, 첨단과학기술의 중심지를 상징한다.
- ‘한꿈이’는 꿈의 도시 대전에서 태어나 한빛탑을 지키고 있는 어린왕자로 ‘과학과 미래’라는 대전의 이미지를 상징한다. 헤드폰과 액세서리는 네트워크 시대를 상징하고 그 중심에 대전시민이 있음을 의미한다.

03. 부산
- 개방, 진취적인 부산시민의 기질을 나타내며 관광, 경제, 교육,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활기차게 역동적으로 발전한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 ‘부비(BUVI)’는 ‘BUSAN VISION, BUSAN VITALITY, BUSAN VICTORY’를 나타내며 부산 바다에 떠오르는 밝고 희망찬 해, 출렁이는 바닷물결과 새롭게 태어남을 간접 묘사했다.

04. 인천
- 심볼은 인천의 ‘ㅇ’과 ‘川’, 파도를 형상화한 것. 도시브랜드 슬로건 ‘Fly Incheon’은 인천국제공항을 모티브로 역동적인 바다의 물결 형태와 인천의 시조인 두루미의 날갯짓을 하트의 형상으로 영문 ‘Fly’를 표현했다. 청색은 바다색을 상징하며, 힘차고 굳센 기상과 대양을 향한 꿈을 상징한다.

05. 광주
- 심볼은 빛과 생명의 원천인 태양과 인간 형상을 기본으로 한다. 세계, 미래로 열린 빛고을 광주의 열망과 진취적 기상을 표현한 것. 전체 둥근원은 태양을, 자유롭게 뻗어나가는 경쾌한 곡선은 인간을 의미한다. 행정기관의 신뢰감, 친밀감, 부드러움,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읽게 디자인했다.
- 빛고을 광주의 빛을 기본 모티브로 디자인했다. 2000년 1월 1일 첫해 속에서 태어난 빛의 요정인 ‘예향(아름이), 의향(의롬이), 미향(맛이)’이 뭉치면 영원한 생명력을 상징하는 거대한 태양빛이 되고 이는 온누리를 밝히는 광주의 의지를 대변한다.

06. 울산
- 태화사를 수호하는 호법용, 문무대왕의 호국용과 용왕의 자식이었던 처용 등 울산의 수호신과 동해를 상징해온 3마리의 용을 형상화했다. 슬로건의 키워드는 ‘최고, 미래, 바다, 역동’이며 ‘Ulsan for you’는 ‘항상 준비된 도시, 울산’, ‘울산은 당신을 위한다’라는 의미다.
- ‘해울이(HAEURI)’는 울산의 꿈과 미래의 상징인 바다를 모티브로 고래의 역동적 모습을 형상화하였고, 사선형태의 구도는 진취적인 기상과 패기를 이미지화 한 것이다.

경기도
01. 경기
- 전체 조형은 비정형의 사각으로 진취적이며 혁신적인 경기도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이다. 내부의 연결된 원은 경기도를 이루는 31개 시• 군의 네트워크와 팀워크를 상징하는 동시에 글로벌 시대의 네트워크를 상징한다.
- ‘블루링’은 가운데 중심 원을 두어 간접적으로 지구 형상을 표현하면서 팔, 다리 등이 방사형으로 뻗게 하여 ‘세계로 뻗어가는 경기도’를 나타냈다. 원과 직선을 유기적으로 연결, 도내 시• 군 및 세계 각국이 ‘네트워크’를 통해 각각의 개성을 존중하면서 화합하는 지향점을 표현했다.

02. 수원
-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수원화성의 성곽을 단순화시켜 표현했다. 화성에 있는 건축물 중 시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풍요로움을 지켜주는 의미와 건축의 독창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서북공심돈’을 상징적으로 조화시켰다. 슬로건은 머릿자 ‘H’를 의인화 하여 만남을 반가워 하며 서로 돕고 나눔을 함께하는 사람의 형상을 상징적으로 표출, 100만 시민이 어우러져 더불어 사는 행복한 도시 이미지를 표현했다.
- ‘수롱이’는 시조인 백로를 목판형식으로 표현한 것으로 수원을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오랜 역사와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는 시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목적으로 활용된다.

03. 부천
- ‘Fantasia Bucheon’은 새롭게 도약하고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도시 부천의 매력을 강조하는 도시 브랜드이다. 이런 개념에서 도출된 ‘Fun, Modern, High-tech’라는 3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감성도시 부천’, ‘매력도시 부천’, ‘첨단도시 부천’을 상징화했다.
- ‘판타’와 ‘시아’는 판타지아 부천의 선진화를 주도하는 첨단 로봇 산업을 상징하는 역동적인 로봇 커플이다. 부드러운 윤곽선과 귀여운 얼굴이 인간과 친밀하고 유쾌한 로봇 친구임을 느끼게 했다. 배 부분의 첨단 디지털 모니터는 다양한 이야기와 즐거움을 담을 수 있는 재미있고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04. 남양주
- 남양주시의 이미지를 세 개의 타원과 세 가지 색상으로 표현했는데, 녹색은 광릉숲과 천마산으로 이어지는 풍부한 자연을, 청색은 하늘을 표현한 것으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 및 꿈과 이상을, 주황색은 더불어 사는 따뜻한 남양주 시민을 상징한다. 슬로건은 교통이 통쾌한 도시, 교육문화가 유쾌한 도시, 행정이 명쾌한 도시를 향한 남양주의 의지를 내포하고 있다.
- 다산의 고향으로서 실학도시의 정체성을 구축하기 위하여 곧은 성품과 실천적인 지성인의 모습을 간결하게 형상화했다. 전통적인 부분을 현대적이며 미래지향적으로 표현하여 친근감이 들도록 했다.

05. 화성
- 열려있는 창은 ‘길(Way), 기회(Opportunity), 가능성(Possibility)’이 열리는 곳, 즉 희망찬 내일이 펼쳐지는 화성시를 형상화한 것이다.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높은 곳과 미래를 향해 생각이 열려있는 도시 화성을 의미한다. 오렌지와 회색으로 표현된 BI는 각각의 고유한 색의 특징을 살려 역동성과 건강함, 미래지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06. 파주
- ‘G&G PAJU’는 변화와 경쟁을 통해 시민이 살기 ‘좋은(Good)’ 도시, 품격이 ‘높은(Great)’ 도시를 만들어 대한민국 대표 도시로 파주를 재창조하자는 비전을 제시한 것이다. 로고마크를 세계 공용어인 영문으로 표현한 것은 세계화를 지향하는 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여 나가고자 함이며, 서체는 간결하고 정돈된 느낌을 주도록 하여 파주시의 이미지가 쉽게 각인되도록 했다.

전국브랜드자랑②에서 다음 내용이 이어집니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