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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 | 리뷰

카드 생활을 ‘Re+Design’ 하다!

2010-05-26


2010년, ‘카드생활의 Re+Design’이라는 컨셉트로 롯데카드가 새롭게 디자인됐다. 이번에 선보이는 카드 디자인은 세계적인 디자이너 알레산드로 멘디니와의 만남으로 탄생됐으며, 이를 통해 롯데카드가 추구하는 변화의 정신을 상징하고 있다.

에디터 │ 이지영 (jylee@jungle.co.kr)
자료제공 │ 롯데카드 (lotteredesign.co.kr)

디자인 개요
이번에 선보이는 신규 카드디자인은 롯데카드가 새롭게 추구하고자 하는 변화의 정신을 나타낸다. 롯데카드가 세계적인 거장 디자이너 알레산드로 멘디니와의 만남을 통해 새롭게 펼쳐 보이는 아트 마케팅으로, 그 동안 다소 정형화되어 있던 카드디자인이 디자이너 멘디니의 상상력과 만나 감각적인 스타일로 ‘Re+Design’ 되었다. 기존의 차갑고 이성적인 금융회사 이미지를 뛰어넘어 라이프 스타일을 ‘Re+Design’하는 변화의 주체가 되겠다는 롯데카드의 의지를 담고 있는 것. 이처럼 새로운 카드디자인은 단지 겉모습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롯데카드의 새로운 가치를 내재하고 있다.


기하학적인 패턴에 담긴 멘디니의 꿈과 상상(Dream&Imagimation)에 대한 비전은 롯데카드가 꿈꾸는 휴머니즘 정신과 일맥상통하는 가치이다. 지난 2009년 ‘D氏 캠페인’을 펼쳤던 롯데카드는 성氏라는 소재를 통해 나에서 우리로 관계를 확장해가는 휴머니즘 정신을 선보인 바 있다. DC혜택 속에 담긴 D氏, 즉 ‘사람’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자 한 것으로, 이는 멘디니가 지닌 디자인 철학과도 상통하는 부분. 이번 프로젝트는 평범하고 보편적인 사물들에 살아있는 생명을 새롭게 불어넣는 ‘Re+Design’을 통해 멘디니의 정신과 롯데카드의 변화에 대한 의지를 함께 담아냈다.

디자인 전략
아시아 TOP10 글로벌 그룹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롯데그룹의 핵심가치(고객중심, 창의성, 협력, 책임감, 열정)와 롯데카드의 비전(전략적 사고, 창의성, 도전정신, 신뢰와 협력, 행동지향)을 멘디니의 창작물을 활용하여 표현했다. 멘디니의 인간중심적이고 감성적인 디자인이 반영되어 기업철학을 나타내고 있으며, 과감하고 창조적인 디자인 패턴으로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롯데카드의 현 모습을 보여줌과 동시에 미래 비전을 상징하는 것. 멘디니가 개발한 아이콘과 컬러 등의 요소는 시각화된 메시지로서 각각 의미를 지니기도 하고, 아이콘들의 분해와 조합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시너지를 창출한다. 이는 앞으로 롯데카드의 새로운 비주얼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로 활용된다.

디자인 전략 키워드
신규 카드디자인은 심미적 아름다움과 더불어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감성적인 메시지가 특징으로 메인 키워드는 ‘열정, 신뢰, 창조, 결합, 소통’이며 서브 키워드는 ‘즐거움, 친환경’이다. 이에 따라 ‘Standard Card’ 디자인에는 ‘신뢰+소통+결합’의 메시지가 담겨 있고 ‘Platinum Card’에는 ‘환경+창조+소통’의 메시지가, ‘Corporate Card’에는 ‘열정+창조+소통’의 메시지가 각각 담겨있다. 항상 고객의 신뢰를 잃지 않고자 하는 의지와, 고객과 항상 밀접하게 소통하고자 하는 열린 마음, 고객감동을 실천하여 고객과 한 뜻으로 결합하고자 하는 롯데카드의 목표를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세부 디자인 요소
카드 전면의 템플릿은 롯데카드 BI와 카드상품의 등급을 표현하는 중요한 기능을 지닌다. 컬러는 카드 전체의 디자인을 고려해 개발 단계에서부터 해당 상품별로 고유색을 가지며, 크기와 위치, 폰트 크기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므로 규정에 따랐다. ‘Gold’ 등급의 경우, 카드 브랜드사의 규정에 따라 골드 펄 컬러를 적용했다.

카드 후면은 카드 이용 정보, 고객 서명란, MS(마그네틱선), 브랜드사 홀로그램, 카드 매체 등의 정보를 기본적으로 담고 있다. 후면 디자인과 컬러는 카드 전면디자인을 고려하여 개발되었으며, 모든 요소의 크기와 위치, 폰트 크기는 역시 규정에 따랐다. 특히 눈 여겨 볼 부분은 후면의 MS(마그네틱 스트라이프)인데, 멘디니와의 공동작업 및 해외 제조사와의 기술 개발을 통해 제작되었다. 따라서 전면디자인이 멘디니의 디자인일 경우에만 특별히 적용되는 사양이다. MS 디자인에 들어간 요소는 디자이너 멘디니의 고유한 창작물과 시그니처로 저작권에 의해 보호된다. 카드 매체는 롯데카드 만의 아이콘 디자인에 의해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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