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3-29
제품이 인정받으려면 좋은 품질이 기본이 되어야 하지만 좋은 디자인 없이는 그 품질을 온전히 인정받기가 쉽지 않다. 그동안 브랜드 없이 판매되어온 진도홍주는 차별화된 품질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한 디자인 전략을 펼쳐 대한민국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고 굳디자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해 성공한 진도홍주 루비콘을 살펴본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
21 진도홍주 루비콘
기업개요
․시행 : 2005. 01 신활력 사업계획 확정(행정자치부)
․조직 : 진도홍주신활력사업소 (총원: 9)
․개발기간 : 2006 .1 ~ 2006. 5
디자인 전략
- 브랜드 없이 판매되는 기존의 진도홍주와 차별화된 품질과 디자인을 통한 고급화전략
- 전통주의 고정된 인식을 벗어나고 위스키와 경쟁할 수 있도록 전통성이 가미된 현대적인 디자인
개발을 통한 감성 마케팅
· 한국적이고 민속적인 문양적용
· 타 주류 용기와 유사성을 탈피하고 진도홍주만의 고유한 특색표현
- 소비자 경향을 반영하여 패키지디자인 및 외형적인 느낌을 차별화
디자인 개발과정
① 기획단계: 기초설문조사 실시
- 전문가와 일반소비자의 진도홍주 인지도 파악
- 소비자 브랜드 네임 및 라벨 선호도 조사
② 개발단계 : 브랜드/라벨디자인 개발, 패키지디자인개발
- 진도홍주를 강조하며 한글로 표기
- 신비의 바닷길을 상징으로 사용하는 용기디자인 결정
- 홍주의 색상을 강조하는 용기 및 포장지 표면색상 처리고려
③ 제품화단계
- 상품등록(특허청 제40-0698604)
- 단계별 마케팅 전략 및 유통전략수립
: 인지도 구축→인지도 확산→브랜드유지 및 지속관리→해외마케팅
개발성과 및 기대효과
- iMBC주관 `07 대한민국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 `06 Good Design(GD)선정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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