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05
우리가 일상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밥과 돈과 같은 것들도 필요하지만 우리가 숨을 쉬는데 필요한 공기와 목숨을 연명시켜주는 물은 꼭, 반드시 필요한 기본요소들이다. 깨끗한 공기와 깨끗한 물은 그래서 더 중요하다. 빽빽한 도시 속 메케한 먼지와 오염된 물로부터 우리를 지켜주는 것은 공기청정기와 정수기다. 청결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공기청정기와 정수기를 대표하는 기업 웅진코웨이가 이번에 소개할 대한민국 디자인경영 성공사례이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대한민국 디자인경영대상사업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24 웅진코웨이
기업개요
․. 대표자 : 박용선
․설립연도 : 1989
디자인 경영전략
① 디자인 운영 전략
(1) CFD(Creative Focused Design)System
-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코웨이 디자인 자문단 운영
(CF감독, 디자인 전문회사 대표, 교수, 디자인잡지 편집장 등)
- 디자인의 적합성 및 객관적 디자인 평가를 통해 시장에서의 디자인 성공률을 강화
- 디자인팀을 CEO 직속 팀으로 분리 / 디자인 인력 2.5배 증가 / 디자인 투자비 400% 증가
(2) Design Pool System(디자인 네트워크)
- 외부 전문 인력 Pool을 활용한 CO-work Project를 통해 한정적인 내부인력의 역량 극대화
- 제품의 성격에 따른 차별화된 디자인프로세스(Design process)를 적용함으로써 맞춤형 디자인 솔
루션 제공
② 디자인 아이덴티티 전략
- 브랜드 디자인 아이덴티티(Brand Design Identity)차별화 전략 구축
(`06~`08) (Slim / Simple / Soft Minimal) → 토털 이미지 아이덴티티(Total Image Identity) 전략 구
축(`09~`12)
③ 디자인 가치창출 전략
(1) Korea Oriental Design
· 전통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을 통하여 코웨이만의 디자인 아이덴티티 확립
(2) Design Face-Off Project
· 모델 다양화에 따른 소비자 선택권을 부여, 최소비용 투자를 통해 최대효과 창출
· 효율적인 디자인 아이덴티티 관리 및 제품개발 일정 단축
(3) Design Book Shelf
· 필요에 따라 디자인을 활용 할 수 있는 디자인뱅크 개념의 Book Shelf를 운영하여 국내외 판매
채널 다양화에 따른 신속한 경영환경 변화에 즉각적 디자인 대응
(4) Design Globalization
· 수출지역 현지 맞춤형 디자인 개발을 통해 시장 적중률을 강화하여 Glocalization (Globailzation+Localization)을 실현
· 선진 디자인 기업과의 디자인 Co-Work를 통해 선진 디자인 기법 및 프로세스를 수용 (혁신적 디자인 기업인 IDEO와의 협업을 통해 공기 청정기 디자인 개발)
(5) Advanced Design Proposal 2006
· 선행 디자인 연구를 통한 근미래 비전 제시
· 소비자 지향적 제품 및 기술 시즈(Seeds) 확보
· 디자인트렌드 및 시장반응에 대한 예견 및 대응
(6) Design Competition 2007
· 전국 대학생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신세대의 아이디어 발굴과 차세대 환경가전 사업에 대한 관심을 유도
· 카이스트, 이화여대, 고려대, 연세대, 디자인전문회사와의 산학협력 (12명 4팀) 운영
· 선행조사를 통한 미래콘셉트 도출로 신사업 전략수립 및 실행전략구축
·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요소 발굴 및 미래 디자인인력 강화
디자인 경영성과
① 성과분석
- 영업이익 ‘05년 834억원 → ‘07년 1750억원
- 렌탈 & 멤버십 회원 ‘05년 2,821,515명 →‘07년 3,290,080명
- 전체 매출액 ‘05년 1조 80억원 → ‘07년 1조 3430억원
- `07년 의장등록, 특허권, 실용실안 등 176건 등록
- 4대 제품군(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연수기) 시장점유율 50% 확보
- 일관된 조형이미지 통일화를 통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구축
- Design Book Shelf 와 Face Off 프로젝트를 통해 제품 개발일정 단축
- 국내 시판 채널 및 해외 지역별 적절한 모델을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시장 접근성을 높여 스피드경영을 효율적으로 지원
② 국내/해외 디자인상 수상실적
- 2007년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디자인경영부문 대통령상 수상
- 2007 우수디자인(GD)상 수상(가정용 냉온정수기)
- 2007 KIDA 대상수상(공기청정기)
- 제42회 대한민국 디자인전람회 국무총리상, 대한 무역진흥공사 사장상 수상(정수기, 공기청정기)
- 2007 REDDOT Design Award 수상(가정용 냉온정수기)
- 2007 IF Design Award 수상(냉온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 2007 Japan Good Design Award 수상(가정용 냉온정수기)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본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디비닷컴(www.designdb.com)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상기 정보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디자인경영을>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