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5-30
전화나 휴대폰, 인터넷 사용을 가능케 하는 통신사들도 디자인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이야기들을 제공한다. 더 나은 서비스와 더 좋은 질을 제공하고자 하는 이들 통신사의 경쟁은 통신사의 품질이 좋아질수록, 서비스가 고급화될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디자인. 통신사를 알리기 위한 CI와 BI를 비롯해서 다양한 디자인은 여러 서비스를 통합시키고 그에 대한 이해를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디자인적으로 뛰어난, 세련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고객들의 가입을 직접적으로 유도하기도 한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대한민국 디자인경영대상사업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27 LG텔레콤
기업개요
․대표 : 정일재
․회사위치 :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1600번지 LG텔레콤
․종업원 수 : 2,348명
․전체매출액 : 4조 7,979 억원(2008)
․디자이너 수 :220 명
디자인 중심 프로세스
① LG의 디자인경영
- 디자인과 경영의 지식체계를 효율적으로 통합시켜 고객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기업생존의 궁극적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디자인경영활동을 펼치고 있음
- 디자인을 기업 경영활동 가운데에 효과적으로 침투시키고, 그 효과를 이끌어 내는데 필요한 정책 및 전략 평가기준 프로세스, 그리고 설비 및 환경 등의 물적인 자원들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관리
② 디자인경영 관리
- 모든 구성원에게 디자인경영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높여 고객과 일관된 소통 서비스
- 상시적 VI Committee를 구성하여 내·외부 제작물의 표현체계를 지속적으로 선행관리 및 공유
- 창조적 경영을 위한 역량개발을 통해 업무의 전문성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협력업체와 긴밀한 네트워크 구성
③ 디자인 경영의 목적
(1)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해 매출 및 수익 증진에 기여
: 혁신적인 상품을 개발하여 경쟁우위를 확보 및 새로운 시장을 공략
(2)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여 브랜드 가치 증대
: 새로운 디자인으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거나, 기업 및 상품 이미지를 강화하여 고객 로열티 확보
(3) 디자인 인력을 다른 분야와 협업 ·투입하여 창의적 역량 활용
디자인 경영 전략
① 디자인 경영 통합전략 시스템
브랜드 전략
: 디자인경영의 활성화를 위해 기업이 가치체계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구조화하여 일관된 Visual Message를 전달하는 전략
: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디자인 창출을 위해 고객 지향적으로 디자인 조직으로 변화
- ‘OZ’의 초기단계부터 디자인을 주축으로 상품기획, 리서치, 단말기UI(User Interface) 설계, 브랜드 캠페인, 광고 등 관련 부서가 협업팀(Cross Functional Team)을 구성해서 운영
② 디자인 개발시스템 및 관리체제
(1) 정의
- 고객경험과 미래생활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디자인과 기술을 접목한 상품개발 및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프로세스화
(2) 계획
- 매출지향이 아닌 고객지향 마케팅 측면에서 무선인터넷의 새로운 문화를 선도하는 가치에서 접근
(3) 실행
- 현장영업의 소매역량 강화를 위해 OZ중심의 크리에이티브로 바꾸고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디자인 창출을 목표로 개인의 창의성이 존중되는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추진
- 특히 ‘OZ’는 터치와 신소재로 입힌 첨단 디자인을 통해 고객에게 무선인터넷을 휴대폰에서사용하는 새로운 경험 가치를 부여하는 관점에서 기존 기술 콘셉트를 정하고 디자인을 맞춰 고안하는 제품개발 순서와 달리 고객경험디자인을 기반으로 기술을 접목
OZ 고객 경험 디자인 사례
- LG텔레콤은‘첨단, 유용, 앞서가는’OZ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지속적인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긍정적인 고객 인식 변화와 전사 전략 과제 달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
- 새로운 Visual Identity System은 OZ를 중심으로 한 LG텔레콤의 핵심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위해 사내/외 접점에서의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시각적 표현체계를 새롭게 정립
- 최적화된 비주얼 아이덴티티 시스템(Visual Identity System) 개발을 통해 일관된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차별화 된 OZ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구축하고 대고객 가치 전달 효과를 극대화
-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전략과의 정렬(align)을 통해 LG텔레콤 매장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현장의 채널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매장 비주얼 개선
- 단말기 이용 편의성 측면에서 사용자가 배우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숙달이 용이하도록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도출, OZ를 통해 고객이 느끼는 기술적 척도를 감성적 가치로 전환할 수 있도록 고객 경험을 디자인
디자인경영 성과
① 비즈니스 성과
- 디자인경영활동은 현장 영업행태의 효율성을 제공 및 내부 임직원의 업무능률을 향상에 기여
- 기업 만족도(전년 대비 12.0%, 09년 6월 기준) 향상 및 고객의 브랜드 선호도(전년 대비 1%, 09년 6월 기준)을 증진
- 2009 한국 브랜드 협회 디지털타임즈 브랜드파워 대상
- 2009 한국능률협회컨설팅 고객가치 최우수상
- 2008 우수디자인(GD)선정제 KIDP원장상 수상
- 웹어워드 위원회 OZ홈페이지 등 4개부문 대상 및 최우수상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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