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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 | 리뷰

광고카피와 비주얼로만 승부한다!

2005-03-15

Ellen Dietrich, Die Zeit/Shanghai, Berlin
UNAIDS에 따르면 2004년 말 현재 유럽 인구 중 2백만이 HIV에 감염되었다고 한다. 새로 감염된 사람들 중 58%는 이성간 성접촉에서 감염된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독일 일간지인 Die Zeit는 베를린을 기반으로 하는 광고회사인 Shanghai에 독일 내 지속적인 에이즈 감염 실태를 보여주는 포스터 캠페인을 의뢰하였다.
Shanghai는 과거 에이즈 관련 사회 및 건강 캠페인이 보여준 근심걱정에 시달린 이미지를 과감히 버리고, 세제 혹은 비슷한 FMCG의 부드러운 재출시 광고 카피를 도입하면서 세련된 캠페인을 만들었다.
이 캠페인의 카피는 다음과 같다. “여기 초강력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있습니다. 콘돔을 사용하지 않은 섹스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볼 수 있죠.”

Barbara Warwick/Taxi, Toronto
Taxi가 새로 내놓은 Skil X-Drive 무선 조파기 캠페인은 중부 유럽풍의 기괴함을 듬뿍 치고, 거기에다 M Night Shyamalan의 The Village를 약간 가미함으로써, 대부분의 미국 집수리 제품 광고처럼 제품 특징을 쉴 새 없이 선전하는 그런 관행을 전부 무시했다.
'프로젝트'와 '중추 만월' 광고에는 나무집에서 사는 늙은 노파가 나온다. 노파는 곧 다가오는 중추 만월 및 그에 뒤따라오는 늑대인간 및 흡혈귀의 맹공격에 대비하면서, 미신으로 점철된 자신의 인생을 돌아본다.
다행히도 노파가 주문한 조파기에는 자신의 오두막을 지키는데 필요한 모든 것이 갖춰져 있다. 여분의 건전지, 레이저파, 마늘과 닭발 덩어리 등등 말이다.

n•s/BBDO Guerrero Ortega, Manila
한 치과조사 연구에 따르면 필리핀 아동 중 98%라는 놀라운 수치의 아이들이 썩은 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Wrigley는 어머니와 아이들을 겨냥하여 아이들 껌인 Orbit 광고를 만들었다.
아이들 껌인 Orbit은 ‘깨끗한 입, 건강한 치아’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Orbit을 충치를 예방하는 건강한 껌이라고 광고한다. BBDO Guerrero Ortega가 만든 Orbit 인쇄 캠페인은 ‘건강한 치아’라는 메시지를 어머니들에게 직접 설득한다. 동시에 Orbit 껌을 씹는 것이 무서운 치과 진료를 피할 수 있는 신나는 경험임을 아이들에게 설득하고 있다.

Charles Ghostine/Leo Burnett Production House
150년 역사를 자랑하는 레바논 포도주 제조사인 Chateau Ksara는 '따뜻함과 포도주'라는 새로운 캠페인을 통해 레바논에서 겨울철 동안 붉은 포도주가 따뜻하게 몸을 녹여준다고 광고한다.
Leo Burnett Production House가 만든 두 편의 인쇄 광고에는 두터운 겨울 외투에 박힌 두 개의 Ksara 코르크가 등장한다. 또 다른 광고에는 뜨거운 물병 뚜껑이 나온다. 이들 광고는 베이루트에서 Jounieh에 이르는 해변 도로는 물론 베이루트 및 다른 레바논 도시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Mark Schweitzer/TBWA Chiat Day, New York
Nextel은 무료 통화 및 업데이트 등과 같은 것은 전혀 언급하지 않고, 그 대신 다양한 서비스 및 제품 목록만을 소개함으로써 과밀화된 미국 휴대폰 시장에서 차별화 포지셔닝을 시도하고 있다.
이번에 나온 두 편의 광고에서는 두 직원이 Nextel 가입자들이 기대하지 못한 방식으로 Nextel 기술을 사용하여 업무를 완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거래' 광고는 사무실을 배경으로 한다. 큐비클과 간부들이 마치 벌처럼 날아다니며 부동산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 쉴 새 없이 일하고 있다. '건축' 편에서도 이와 비슷한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단, 이 광고에서는 건설 현장에서 건설인부들이 마치 개미떼처럼 반쯤 건설된 사무실 블록을 점령하고 있는 광경을 보여준다. 두 편의 광고 모두에서 직원들은 다양한 Nextel 장비, 워키토키, GPS 솔루션 및 모바일 신용카드 거래 등을 사용한다.

Gilles Olleris/DDB Paris
원예 정보 및 인물에 관한 절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mover-magic.co.uk(대량 제초 무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웹사이트)에 따르면, Stihl은 시장에서 가장 조용한 수작업 낙엽 청소기를 생산한다고 한다.
DDB 파리가 제작한 새 캠페인에서는 Stihl 낙엽 청소기가 조용할 뿐만 아니라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고 선전한다. 이를 위해 사하라 사막 언덕에서부터 북극의 황량한 황무지까지 전 세계를 떠돌아다니는 고독한 나뭇잎 한 장을 인쇄 광고 시리즈로 보여주었다.

프랑스에는 약 1천 1백만에 달하는 정원이 있다. 영국 정부가 발표한 거래량을 살펴보면, 프랑스의 원예 시장은 매년 4%씩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Stihl은 프랑스의 정원 시장을 공략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프랑스인들은 동력 장비를 사랑하는 듯하다-잔디깎기, 경운기 및 낙엽 청소기는 매년 프랑스인들이 정원에 쏟아 붓는 60억 유로 중 31%를 차지하니 말이다.

Iris Black/Y&R, Tel Aviv
전 뉴욕 시장인 줄리아니는 뉴욕 거리를 청소하느라 4년 임기를 대부분 보냈다. 반면 이스라엘의 Orange 지사인 Shaimor Avnon Amichaly/Y&R은 겨우 반시간밖에 걸리지 않았다.
텔아비브를 기반으로 하는 이 광고회사는 '놀람'이라는 새로운 광고에서 구독자들에게 Orange 3G 운동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한 뉴욕 시민이 출근을 하다가 주변에 아무도 없고 자기 혼자라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점점 걱정에 빠진다. 이 광고는 일요일 아침 6:30에 찍었는데, 뉴욕경찰이 절대적인 도움을 주었다. 단, 촬영 시간은 겨우 30분밖에 주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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