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4-10
<중국광고>
는 덩샤오핑이 집권한 후 2년 뒤인 1981년 광고의 부활과 더불어 창간되어 24년 역사를 가진 중국의 광고전문지이다. 초기 계간으로 발행한
<중국광고>
는 현재 월간으로 발행되고 있으며 광고계 전반에 대한 내용과 중국의 광고 트렌드를 담고 있다. 본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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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제휴를 통해 새로운 광고 강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소식을 전한다.
<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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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나이키의 광고는 운동화 한 켤레의 속을 완전히 해체하여 자세하게 보여준다. 우리는 나이키의 운동화가 얼마나 복잡한 예술성을 가졌는지 느낄 수 있다. 동시에 극단적이고 시각적인 하나의 창조성을 보는 것 같다. ‘창조성’은 예술적으로 앞서나가는 것을 표현한다. 즉 나이키가 소비자의 발을 더 완벽하게 보호하려는 노력을 보여주면서 소비자를 얼마나 생각하는지를 알 수 있다.
maxam
이 핸드크림 광고는 수면의 잔잔한 물결을 이용하여 ‘수분 보습’의 기능성을 보여준다. 이 광고는 수면의 물결과 사람의 지문에서 모종의 공통점을 교묘하게 찾아냈다. 표현기법은 전형적인 효과를 사용한다. 하지만 깊은 뜻이 계속 펼쳐지는 전개가 무한하다. 다만, 아쉬운 점은 편집상 시각미가 떨어진다. 수면의 물결과 지문의 연상 정도가 좀 약한 편이다.
IBM
만약 당신이 CEO와 같은 입장에서 문제를 생각한다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는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또한 창조의 계발이 된다. 그럼 평범하지 않게 사유하는 추상적 개념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이 IBM 광고의 전개방식은 동일한 구조의 이미지의 기묘한 조합으로 교차하는 이미지와 공생하는 특별한 시각적 표현기능이 녹아들었다. 이런 단도직입적인 느낌을 주는 화면은 특별한 생각을 볼 수 있도록 한다.
GE
GE가 처음으로 내보인 올림픽광고는 지금까지 추구하는 ‘꿈이 미래를 만든다’는 브랜드 이미지 슬로건에 첫걸음을 내딛었다. 이 광고는 GE가 ‘꿈’을 푸르른 창조적 꿈으로 만들어 몇몇 제품이 가지고 있는 ‘차가운 기술’에 따뜻함이 가득하게 하였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제품이 ‘진실과 꿈의 결합’을 가진 연쇄고리이며 생생하게 종이 위에 심플한 아이디어를 그려내었다.
ART IN MOTION
현대적 예술 감각이 자동차에 옮겨졌다. 당신은 이것을 보는 순간 눈앞이 번뜩이지 않았는가? 예술은 꾸준히 지속되며, 속도와 예술의 대화 역시 계속된다. 영원과 예술, 이런 이미지들이 녹아들어 자동차가 정말 이야기 하고자하는 것이 간단한 것이 아닌 독특한 성격과 매력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 막 출발하려는 듯한 힘을 내포하고 있다. 이 외에도 광고의 시각적 자극성을 준다.
BOSE
자동차 사운드인 BOSE의 광고는 우리의 시선을 빼앗는다. 차 내부의 공간과 공연장을 기묘하게 하나하나 맞대어 사운드 구조와 차 내부의 공간의 완벽한 결합을 이루어내었다. 심플하면서도 잘 들어맞는 장점이 드러난다. 아주 쉽게 광고가 무엇을 전달하려고 하는지 접하게 한다. 이런 구성은 제품 자체의 특성과도 잘 맞물린다. 이것뿐만 아니라, 설계자가 광고를 자세하게 처리하여 광고 화면의 왼쪽 상단에 비율표를 배치했다. 광고에 더 믿음이 가는 부분이다.
FORD
자동차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단조롭지만 강한 제품의 체계성을 생동감 있게 보여준다. 다른 쪽으로 살펴보면 전혀 무관한 재료를 배열하여 조합하고 제품의 뜻을 강조한다. 다채로운 생활을 누리기 위해서 FORD 자동차가 필요하다는 것을 여유 있게 보여줌으로써 소비자에게 자동차의 품질과 특성에 확신을 가지게 한다. 이것이 광고의 핵심 포인트다. 아무 생각 없이 배열한 듯하지만 전체적인 광고는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있으며 예술성도 돋보인다.
곤명 물오리 호수
이것은 ‘거리’를 주제로 한 부동산 광고이다. 이 도안과 이미지에는 참신함이 묻어난다. ‘거리가 별장을 만든다’ 는 광고속 카피는 넓은 공간의 별장 마을을 설명하는데 적합하고 광고의 특성을 잘 표현한다. 여기에는 사람들의 심리적 특징을 잘 표현하여 공감을 쉽게 불러일으키게 한다. 광고 크리에이터는 무규칙한 몇 가지 이미지를 가지고 별장의 배치구조를 쉽고 효과적으로 설명했다.
세계 야생 동물기금(WWF)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독립적인 비정부 환경보호기구인 WWF는 100여개 각 국가의 구체적 실정에 맞게 적절한 대책을 세워 환경보호프로그램을 전개한다. 시각적으로 기묘하게 지역의 이미지를 그 곳 지역생태의 독특한 자원과 결합하여 세련됨이 드러난다. 이 광고를 보자마자 자연을 보호하려는 마음이 일어나게 만든다. 하나만 봐도 열을 알 수 있도록 만들어진 광고다.
MEGAMAN
우리의 일상생활은 초콜릿과 같다. 당신은 단1초의 미래를 예상하지 못한다. 모델이 ‘on/ off’를 당기려는 순간 연애는 시작된다. 심플한 배경, 해학적인 극분위기는 우리가 평소에 생각해왔던 것과는 다른 순간을 전해준다. MEGAMAN이 당신의 생활에 밝은 빛을 가져다준다는 것과 또한 예측할 수 없는 기쁨을 안겨준다는 것은 분명하다.
3M
‘당신의 몸과 세계는 역시 당신의 말을 듣는다’ 이 말은 이 광고에서 조금도 과장된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작은 마찰이 난처함을 가져다준다. 평소에 자주 발생하는 상황에 일련의 과정이 더해져 큰 힘을 만들어낸다. 망원경과 중복적 효과의 이어짐은 광고자의 생각을 아무런 제약 없이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우리가 제품에 공감을 느끼는 것이 별로 어렵지 않은 일이다.
ARTISTRY
시간의 흐름은 간혹 가슴 속에서 느껴진다. 여자의 변신은 단지 기다림과 환경 속에서 마음이 변하는 것일 뿐이다. 전체 광고의 구성은 한 마디의 방백이 바로 우리 마음을 말하고 있고, 우리를 자신도 모르게 빠져들게 한다. 가족애와 사랑을 이용하여 브랜드를 대하는 소비자에 대한 배려를 전하고 진실을 표현하는데 너무나 자연스럽다. 우아한 분위기의 가치가 이 순간 더 깊은 뜻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