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4-05
서울시 영등포구 영신로에 지상20층, 지하4층, 연면적 51,902㎡ 규모로 지어질 건물로, 코레일 유통에서 제시한 사옥의 건립 목표는 코레일유통의 위상제고 및 상징적 이미지의 도출 및 임대수익의 극대화와 지역경제의 활성화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디자인 전략은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상징적인 이미지를 통해 코레일유통의 위상을 제고하고, 둘째, 낙후된 지역의 개발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마지막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주민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활기찬 공간을 창출하는 것이다.
기사제공 | 건축디자인신문 에이앤뉴스
설계총괄 (주)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손명기, 김관중, 박도권, 박봉규 + (주)혜원까치종합건축사사무소/ 서진철, 장영생 + (주)상지이앤에이건축사사무소/ 허동윤, 김재식
설계사 Samoo Architects & Engineers + Hyewonkaci Architects & Associates + Sangji Environment & Architects
설계팀 박찬석, 김상훈, 구자해, 김승희, 오명균, 성재형, 이보라(삼우)/ 신동현, 권혁상, 임원규(혜원까치)
건축주 코레일유통(주)
위치 서울시 영등포구 영신로 203
용도 업무시설, 판매 및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6,436.80㎡
건축면적 3,363.24㎡
연면적 51,902.02㎡
규모 지하4층, 지상20층
최고높이 100.10m
조경면적 1,776.86㎡
주차대수 425대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철골구조
외부마감 THK. 24 Low-e 복층유리 + THK.3 알루미늄시트
구조 (주)청림구조
기계 (주)일송엔지니어링
전기, 통신 (주)삼우전기컨설턴트
소방 한방유비스(주)
토목 (주)에스텍 컨설팅 그룹
조경 솔토조경(주)
경관조명 디엔씨 디자인
친환경설계 (주)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친환경설계팀)
색채계획 담은디자인
코레일 유통 신사옥은 임대 오피스 및 판매시설의 면적이 7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단지 사옥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임대건물로서의 수익성 및 사용성이 매우 중요하였으며, 이러한 프로젝트의 특성을 충분히 살리고 주변여건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사옥의 기능뿐만 아니라 임대오피스 및 저층부 판매시설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코레일 유통의 신사옥을 완성하였다.
도시, 공간, 건물에 하나를 더하는 +1, 이것이 코레일유통 사옥의 계획개념이다. 1자 형태로 구현된 코레일유통 사옥은 미래를 선도하는 유통, 광고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담고 있으며,
코레일유통의 위상을 제고하는 No.1 Landmark! 지역개발의 방향성을 선도하는 첫 번째 관문, First Gateway! 공공이 함께하는 소통의 공간, One Community! 바로 이러한 모습이 우리가 담고자하는 코레일유통사옥의 이미지이다.
공간계획에 있어서는 저층부에 구성되어진 판매 및 근린생활시설은 중정을 두어 자연 채광과 자연 환기가 가능한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계획했으며, 공개공지, 선큰 등과 입체적으로 연계된 공공의 장소로 계획되었다. 중층부의 업무시설에는 에너지절감을 위해 수직루버의 개폐를 통해 일사량을 조절할 수 있는 커튼월 시스템을 사용했고, 쾌적한 업무 환경을 위해 중간 중간 녹색커뮤니티 공간을 구성했다. 상층부의 사옥 공간은 향후 확장성을 고려한 평면으로 구성했으며, 사옥만의 특별한 공간으로 휴게 및 회의 공간이 연계된 스카이 가든을 계획했다. 전체적으로 신재생 에너지 사용과 패시브 디자인을 통해 에너지저감형 저탄소 녹색빌딩으로 구현했다. (기자 김인영 자료제공 (주)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