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7-04
기사제공 | bob
Design 엘리 (Elii)
Design team 유리엘 포그 (Uriel Fogué), 에바 길 (Eva Gil), 카를로스 파라코이스 (Carlos Palacios), 엔리코 포레스티아리 (Enrico Forestieri), 루시아 유세라 (Lucia Usera)
Construction 레다라곤 컨스트럭션 (Radaragón Construcciones)
Client 루이스 아레나스 (Luis Arenas)
Location 자라고자, 스페인 (Zaragoza, Spain)
Built area 76.27㎡
Completion 2011년 1월
Photographer 마리아 카모나 (Maria Carmona / Ce de Carmona)
‘인사이더’는 두 세대의 아파트 가운데에 공동 공간을 만들어 각 집의 경계를 허물고 일반적인 하나의 주택을 설계한 프로젝트이다. 각각의 아파트 공간을 넓게 사용하고 프로젝트의 예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두 집의 중간 지점에는 두 사용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주방, 욕실, 창고, 출입구 등 활동적인 공간이 배치됐다. 또한, 공간에는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실내 활동을 구성하는 두 가지 요소가 만들어졌는데, 주요 기능적인 용도의 공간은 실내 중심부에 블라인드가 설치됨으로써 거실 공간과 연결되며, 이 공간은 다른 공간보다 60cm 높게 위치해 있다. 이는 사용자가 다양하고 기능적인 공간 배치를 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는 블라인드를 열거나 닫음으로써 주방과 침대, 계단, 다림판 같은 요소를 이용할 수 있으며, 60cm 높게 설치된 바닥 아래에는 전기 및 배관 시스템이 보이지 않게 설치됐다. 결과적으로 이곳은 내부와 외부의 경계 없이 모든 것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도록 설계됐다. (글 제공 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