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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 리뷰

<라스트 데이즈>의 감독 Gus Van Sant

2006-06-21


마약에 중독된 젊은이들의 고뇌와 방황, 폭주를 다룬 <드럭스토어 카우보이 drugstore cowboy> , 그 당시 한참 금기시되던 동성애를 테마로 한 <아이다호 my private idaho> , 미국사회를 뒤흔들었던 컬럼바인 고등학교의 총기난사 사건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본 <엘리펀트 elephant> 등 언제나 시대의 문제와 아픔을 이야기하는 감독 구스 반 산트(Gus Van Sant)가 ‘얼터너티브/그런지’라는 거대한 시금석을 세우고 불꽃처럼 타버린, 너바나(Nirvana)의 리더 커트 코베인(Kurt Cobain)에게 바치는 영화 <라스트 데이즈 last days> 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취재 ㅣ 월간 맥마당 이정민 기자

<라스트데이> 는 커트 코베인에게 바치는 영화다. 커트가 살아있을 때 그와 만난 적이 있나?
언젠가 한번, 너바나 매니저의 집에서 만난 적이 있다. 때마침 우리 둘은 서로 안티게이(Anti-Gay)운동에 관한, 같은 고민을 하던 중이어서 금방 말이 통했다. 그는 오리건의 포틀랜드에서 공연 중이었고, 나는 그 콘서트를 보러 가기도 했다.

커트가 죽은 날은 1994년 4월 5일이다. 언제부터 <라스트 데이즈> 를 준비해 왔나?
각본을 쓰기 시작한 게 95년 ~ 96년경이니 거의 10년 동안 준비한 셈이다. 커트가 죽기 몇 달 전인 1993년 10월에 리버 피닉스(River Pheonix)를 잃었기 때문에, 그 당시는 엄청난 상실감과 혼란 속에서 살고 있었다. 자신이 원해서 죽음을 선택한 엘리엇 스미스(Elliott Smith)와는 달리, 리버 피닉스는 자살한 게 아니라서 그 충격은 컸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커트의 사망소식까지 접하게 됐다.
그 당시 난 <드럭스토어 카우보이> 로 주목을 받고 있었는데, 동향출신인 커트도 그 1년 반 동안 나와 비슷한 길을 걸으며 미디어의 주목을 받고 있었다. 동병상련을 느껴서일까.... 왠지 그의 죽음을 필름에 담아야 할 것 같아 각본을 쓰기 시작했다.

많이 힘들었겠다. 하지만, 무려 10년이나 지난 일인데, 아직도 그 감성을 유지하고 있었던 것인가?
당시엔 <굿 윌 헌팅 good will hunting> 의 작업에 전념할 때였다. 그 후에도 여러 가지 작업이 줄줄이 있어서 <라스트 데이즈> 는 뒤로 미뤄둘 수밖에 없었다.
우선순위는 항상 바뀌지만, 난 영화로 만들고 싶은 작품의 리스트를 늘 생각하고 있다. 현재 준비 중인 도 수년 전부터 머릿속의 리스트에 넣고 준비해오던 작품이다.

오리건은 ‘부랑자의 고장’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라스트 데이즈> 에서도 주인공인 블레이크가 숲 속을 헤메는 장면이 나온다. 생각해보면 당신의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은 항상 방황을 하는데, 오리건이라는 지역의 영향인가?
오리건은 벤쿠버나 시애틀, 샌프란시스코에 모두 맞닿아 있는 고장으로, 말한 대로 여행자나 부랑자가 굉장히 많다. 오리건에서 작업을 하게 되면 사진을 찍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영화의 각본을 쓸 때도 결과물에 확연한 영향이 간다. 확실히 내 영화의 인물은 어디에선가 불현듯 와서 어디론가 사라진다. 정말 땅의 영향인지, 내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이야기가 모두 이런 식이다.

록 뮤지션의 카리스마는 콘서트장에서 보여지는 경우가 많다. 커트 코베인이라는 얼터너티브 최고의 거물이 주인공이니 만큼, 제니스 조플린(Janis Joplin)의 인생을 그린 배트 미들러(Bette Midler) 주연의 <로즈 rose> 처럼 콘서트 씬을 넣을 생각을 하지는 않았나?
그런 방식의 접근을 생각해보지 않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커트 코베인의 인생을 날것으로 보이고 싶지는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인물의 전기영화를 만들 때처럼 면밀한 리서치는 하지 않았다. 단지 내 상상력을 바탕으로 커트 코베인이라는 록 스타의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다.
서사적인 방법보다는 시(詩)적인 접근을 했다는 표현이 더 정확하겠다. 그가 마지막 순간에 무엇을 했을지 누구도 모르지 않는가? 작품에 표현된 시간의 범위를 딱 이틀로 한정한 것도 그런 이유다. 커트가 3일 전에 섹스를 하고 있었는지 마약을 하고 있었는지, 길거리에서 피자를 먹었는지는 내 관심 밖이다. 같은 이유로 죽기 직전의 순간을 눈으로 보는 것처럼 그리는 방법도 택하지 않았다. 모든 것을 관객의 상상력에 맡기고 싶었다.

<아이다호> 의 에디 아놀드(Eddy Arnold)나 KD 랭(KD Lang) 등 당신의 작품에는 유명 뮤지션의 노래가 많이 나오는데...
유명 뮤지션의 노래를 의도적으로 사용하지는 않는다. 보통, 편집 중에 들은 음악이나 촬영 중에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사용하는 일이 많다.
<드럭스토어 카우보이> 에서 사용된 음악은 아침에 현장에 갈 때 주로 라디오에서 흘러 나오는 음악이었다. <굿 윌 헌팅> 의 경우는 똑같은 경우로 엘리엇 스미스가 선택됐고. <라스트 데이즈> 에서는 촬영 후에 킹스 싱어즈(King’s Singers)의 ‘La Guerre’가 흘러 나왔다. 벨벳 언더그라운드 & 니코(Velvet Underground & Nico)의 ‘Venus in Furs’는 거실에서 듣던 노래들이다. 어쨌건 음악은 창작을 할 때 상상력을 자극해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항상 그랬지만, CG를 비롯한 여러가지 요인으로 영화 제작비는 차츰 올라가고 있다. 그러나 당신의 최근 세 작품은 모두 저예산 독립영화의 제작방식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당신 같은 거물 감독이 투자를 받지 못하기 때문도 아닐 텐데, 그 이유가 궁금하다.
최근 헐리우드의 영화들은 무지막지한 자본이 필요한 영화뿐이다. 내가 독립영화로 돌아온 이유는 자본에 얽매이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영화를 하기 위해서다. <라스트 데이즈> 에서도 우리 스텝들은 보통 영화 제작비용의 10%밖에 사용하지 않았다. 그리고, 나 자신도 메이저급 영화처럼 물쓰듯 돈을 쓰는 게 심적으로 그다지 편하지는 않다.

영화 제작의 모든 과정을 매킨토시로 해결한다고 하는데?
각본을 쓸 때부터 영화를 편집할 때까지 PowerBook G4로 모든 작업을 해결한다. Adobe Photoshop과 Final Cut Studio를 주로 사용한다. <라스트 데이즈> 에서도 음악 편집까지 Final Cut Studio로 끝마쳤다.

마지막으로, 리버 피닉스에게 바치는 <라스트 데이즈> 를 제작할 의향은 있나?
죽은 친구이기에 당연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재다. 언제가 됐건 한 번 정도는 만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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