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2-10
가나자와 21세기 미술관은 ‘지역사회에 열린 공원 같은 미술관’의 건축 콘셉트가 실현되는 곳이다. 일본의 전통적 도시의 중심이며 금박제조 등 전통공업이 가장 발달한 가나자와는 2009년 유네스코에 창설된 ‘창의 도시 네트워크’에 등록되었으며 우리나라 전주와는 자매도시이기도 하다.
글 | 정영숙 갤러리세인 대표
둥근 디스크 모양의 건물인 가나자와 21세기 미술관은 원형과 벽면이 모두 통유리로, 도심의 공원 안에 있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건축 설계는 세지마 가즈요+니시자와 류에(SANAA)로 2010년 프리츠커 상을 받은바 있다. 누구나 언제나 쉽게 들를 수 있으며 다양한 만남과 체험의 ‘장’이 될 수 있는 공원 같은 미술관을 지향한 것이다. 도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직적 건물이 아닌, 대지 같은 수평적 건물이 열린 마음을 유도한다. 미술관은 전세계 작품들을 수집하고 전시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1980년대 이후 작품에 중점을 두고 있다.
관람용 리플렛에는 ‘상설 전시작품’이 별도 표기되어 있다. A~J까지 총 10점 중 첫 번째는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의
건물 중앙 안쪽 ‘빛의 뜰’ 중앙에 설치된 패트릭 블랑(Patrick Blanc)의
전시공간은 전람회와 교류 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만남과 교류의 장을 창출하는 교류 존에 설치된 제임스 튜렐(James Turrell)의
전람회 구역에는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의
이처럼 인구 26만의 중소도시, 그것도 전통공예가 중심이 되는 지역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들의 작품을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즐거움이다. 연간 150만 명이 관람하는 미술관은 시청의 예산으로 운영되는데, 1년 작품구매과 예산은 선정위원회를 별도로 구성되어 있다. 가나자와는 전통문화에 현대미술을 접목하여 혁신을 이루어 지속 가능한 창조도시로 만들어가고 있다. 그렇기에 충실히 제 역할을 해내는 21세기 미술관은 가나자와의 22세기 전통문화라고 할 수 있다.
글쓴이 정영숙은 서울산업대학교 도예과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예술기획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추계예술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행정경영과 박사과정 중이다. 현재 경희대학교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